내 마음을 조절하는 부모 되기!

글쓴이 관리자2 등록일 2019-01-16
조회수 53회
제목 내 마음을 조절하는 부모 되기!
작성자 관리자2

 

내 마음을 조절하는 부모 되기!

 

 

1.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아이에게 허용 가능한 범위를 넓혀 여유를 갖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등원준비가 오래 걸리는 아이라며 일찍 일어나서 준비할 수 있도록 시간을 여유롭게 한다. 단 절대 허용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면 아이에게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다.

 

2. 일관성 있는 부모 되기
아이의 행동을 허용 가능한 수준(이상적인 범위), 경우에 따라 허용할 수 있는 수준(이상적이지는 않지만 넘어갈 수 있는 범위), 허용불가 수준으로 나눈다. 그런 다음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일, 화내지 않으면 후회할 일에 대해서만 화내는 게 바람직하다. 경계가 모호한 일은 기분이 좋은가와 나쁜가가 아니라 ‘화를 내고 후회할 것인가, 아닌가’로 판단하면 된다.
 
3. 규칙 정하기
문제의 원인보다는 해결책을 찾는데 집중해야한다. 아이에게 ‘도대체 왜?’라는 질문은 접고, 아이와 함께 ‘어떻게 할까?’에 대해 대화하는게 바람직하다. 문제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아이의 의견을 직접 들어보며 규칙을 함께 정해나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4. 단호함 가지기
아이가 허용할 수 없는 잘못을 저질렀을 때는 단호하게 혼내야한다. 이때는 엄마가 절대 용납 할 수 없는 점이 무엇인지 아이에게 정확하게 알려 주어야 한다. 단, 아이의 인경을 부정하거나 마음을 다치게 하는 말은 하지 않아야한다. 또한 스스로를 자책하거나 자신의 탓으로 돌리지 않는다.

 

5. 여유 있는 부모 되기
아이에게 허용 가능한 범위를 넓혀 여유를 갖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등원준비가 오래 걸리는 아이라며 일찍 일어나서 준비할 수 있도록 시간을 여유롭게 한다. 단 절대 허용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면 아이에게 미리 알려주는 것이 좋다.​

 

 

화면 상단 바로가기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