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입학 전 알아두면 좋은 생활습관

글쓴이 관리자2 등록일 2019-01-18
조회수 47회
제목 초등학교 입학 전 알아두면 좋은 생활습관
작성자 관리자2


초등학교 입학 전 알아두면 좋은 생활습관

 

초등학교 입학 전 우리 아이를 위해 함께 실천해보세요.


 

하나.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연습을 해보세요.

초등학교 등원시간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보다 빠른 편입니다.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은 지각하거나 결석이 잦아도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초등학교는 등교시간을 꼭 지켜야 하며 결석을 하면 안된다는 사실을 미리 아이에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21시나 22시쯤 잠을 잘 수 있도록 하고, 일찍 일어날 수 있도록 함께 지도해주세요.

 

둘. 식사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초등학교 점심시간은 보통 60분 정도입니다. 점심시간에는 휴식시간이 포함되어있으므로 식사 후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30분 정도에 식사를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기도구를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자조능력의 형성도 중요하므로 젓가락이 서툰 아이라면 집에서도 연습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셋. 자기 소지품을 챙기는 연습을 해보세요.

초등학교 가기 전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원 시 필요한 물건을 스스로 챙겨볼 수 있도록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즈노트, 알림장 등 다양한 앱이 있어 가정과 기관과 소통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어 있으나 아이가 자신의 소지품을 챙기는 습관을 들이지 않으면 물건을 잃어버리거나 숙제에 필요한 준비물을 학교에 두고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기 물건을 잘 챙길 수 있도록 아이의 물건에 이름을 쓰게 하고, 물건을 사용한 뒤 제자리에 정리하여 물건의 분실을 방지하고 정리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움니다. 자기 일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 형성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넷. 화장실을 혼자 다녀올 수 있도록 연습해 보세요.

가정이나 유치원, 어린이집에서는 보호자의 도움을 받아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초등학교는 스스로 해결해야 합니다. 쉬는 시간 10분당ㄴ 화장실을 이요하는데 시간이 촉박할 수 있으므로 아이가 부담을 갖지 않도록 집에서 함께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집중하여 앉아있는 연습을 해보세요.

초등학교 수업시간은 40분 정도입니다. 수업시간동안 책상 앞에 앉아있어야 하는데 만6세 아이의 집중력은 20분을 넘기기 어렵습니다.

한자리에 앉아있는 것이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집에서 미리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10분정도 시간을 정해 책을 읽거나 집중할 수 있는 활동을 하는 시간을 가진 후 점차 시간을 늘려 보세요. 이때 양육자는 아이가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옆에서 활동을 지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면 상단 바로가기 버튼